인공지능 AI로 원하는 그림 그리기 – DALL-E (달E, 달리 2) 사용법 & 사용후기
본문 바로가기
사용후기/챗 GPT & AI 관련

인공지능 AI로 원하는 그림 그리기 – DALL-E (달E, 달리 2) 사용법 & 사용후기

by 프위버 2023. 3. 20.

 

요즘 챗GPT 가 핫하다. 직접 써보니 인공지능이 정말 많이 발전했구나 싶을 정도로 예상보다 훨씬 더 쓸만해서, 요즘에는 업무 중에 글을 써야 할 일이 있으면 초안을 작업하는 용도로 챗 GPT 를 애용하고 있다. 참고로,  2021년 이후의 최신 자료가 필요할 때는 챗GPT4.0 채팅 기능이 제공되는 빙 GPT 를 애용 중이다. 챗GPT 사용법과 후기는 아래 글을 참고 바란다.

 

2023.03.11 - [사용후기] - 챗 GPT (Chat GPT)란 무엇인가? - 사용법 & 사용 후기. 챗GPT로 블로그 글 쓰기

 

챗 GPT (Chat GPT)란 무엇인가? - 사용법 & 사용 후기. 챗GPT로 블로그 글 쓰기

요즘 인공지능 챗GPT 라는 것이 핫하다. 챗GPT는 어떤 기능이 있고 도대체 뭐길래 이렇게 난리인걸까. 한 번 알아보자. 1. 챗GPT 란 무엇인가? 챗GPT (Chat GPT)는 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의 줄임

investandgetrich.tistory.com

 

 

 


챗 GPT 를 만든 Open AI 에서는 여러 다른 인공지능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DALL-E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AI 그림 그리기 서비스 DALL-E (달리2) 사용법과 사용후기에 대해 알아보자.

 

 


 

 

#DALL-E란 무엇인가?

DALL-E는 내가 원하는 그림을 AI가 그려주는 서비스다. DALL-E라는 이름은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작가 살바도르 달리의 "달리"와, 픽사의 SF 애니메이션 영화 "월-E"(WALL-E)의 합성어이다. 

2022년 4월에 DALL-E 2 (달리2)로 출시되었으며,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에 대한 설명을 400자 내로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그에 들어맞는 그림을 4개를 그려주는 방식이다. (일단은 영어로만 되는 듯하다)

써본니 이제는 사람이 그림 안 그려도 되겠다 싶을 정도로 생각보다 훨씬 잘 그린다. 그리고 사람이 그리는 것보다 훨씬 빨리 그려주니까 마음만 먹으면 짧은 시간 내에 엄청 많은 작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DALL-E] 달리2 사용 방법

 

 

1.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하기

- DALL-E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위의 링크를 따라 DALL-E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 스크롤을 내려 "Sign up"을 누르면 새로 회원 가입을 해서 신규로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 할 수 있는 창이 뜬다. 기존 구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빠른 로그인도 가능하다.

DALL-E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일단 먼저 회원 가입을 하거나 로그인 한다.

 

 

- 성공적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Welcome to DALL-E" 화면이 뜰 것이다. "Continue"를 눌러 접속하도록 한다.

성공적으로 로그인했다면 "Welcome to DALL-E" 라며 환영하는 창이 뜰 것이다. "Continue"를 누르면 DALL-E 서비스로 연결된다.

 

 

 


 

 

2.  첫 한 달은 50 크레딧 무료, 그 이후부터는 매달 15 크레딧 무료.

- DALL-E는 무료료 사용이 가능하다. 첫 한 달은 50 크레딧, 그 이후부터는 매달 15 크레딧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많이 쓰고 싶다면 유료 서비스를 구매하면 된다.

 

 

DALL-E는 첫 달에는 50크레딧, 그 이후에는 매달 15크레딧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 매달 15불을 내면 115 크레딧을 추가로 사용 가능하며, 115크레딧이면 무려 460개의 이미지를 무료로 얻을 수 있다.  

 

 


 

 

3. 프롬프트 칸에 400자 내로 그리고 싶은 걸 적고 "Generate"를 클릭한다.  

 

그리고 싶은 걸 적고 Generate을 누르면 Dall-e가 그림을 그려준다.
▲ 나는 피카소 느낌의 벚꽃 그림을 그려보기로 했다. 배경은 파란 하늘로 해달라고 했다.

 

 

-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그림의 퀄리티가 달라지므로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주문해야 한다. 

- 예를 들어, 그림 스타일 (digital art, oil painting, line drawing, pixel art 등), 원하는 색상 (background color of gray, purple 등), 그리고 싶은 개체 (dog, cat, human, robot 등)을 자세하게 써주면 좀 더 내 취향에 맞는 그림을 받아볼 수 있다.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원한다면 조명의 종류 (studio lighting, soft lighting, deep shadows 등)를 적어서 원하는 효과를 얻어낼 수도 있다.


- 설명은 영어로 해야 한다. 
한국어로 시도 해보니 말을 못알아 듣고 전혀 쌩뚱맞은 그림만 그려 줬다. 


- DALL-E 는 개체수가 많은 그림은 어려워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개체수가 1개만 있는 그림을 그리게끔 하는게 좋다고 한다. 개체수가 여럿인 그림을 그리고 싶다면 각각의 개체를 따로 그린 후 나중에 이어 붙이는게 더 낫다고 하니 참고하자. 

 

 


 

 

4. 조금만 기다리면 DALL-E가 내 설명에 들어맞는 1024x1024 사이즈의 AI 그림을 4개나 그려 준다.

 

DALL-E는 내가 말로 설명한 것에 들어맞는 그림을 4개 그려준다.
▲ 그림 4개가 완성되었다! 그런데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벚꽃 그림에 왠 알 수 없는 못생긴 얼굴이 추가 되어 있다. 피카소를 언급했더니 그림에 피카소 얼굴까지 추가해준 듯 하다.

 

 

 

-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edit”을 눌러 원하는 대로 수정한 후 다시 업로드하여 원하는 그림이 될 때까지 추가로 지시할 수 있다. “Variation” 을 누르면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유사한 그림들을 볼 수도 있다.

Variation을 누르면 볼 수 있는 조금씩 유사하지만 다른 그림들.



 

- DALL-E가 그린 그림에는 우측 하단에 워터마크(작은 사각형 5개)가 새겨진다.


- DALL-E로 그린 그림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워터마크는 필요에 따라 임의로 삭제하면 된다.  

 

 


 

 

4. Surprise Me” & “Upload


- 뭘 그려야 할 지 모르겠다면 “Surprise Me”를 클릭하면 AI가 그릴만한 것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 “Upload”를 누르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그림을 업로드 해서 수정할 수 있다.  

 

 

 


 

 

 

[DALL-E] 달리2 사용후기

 

 

이것저것 생각나는 대로 그려보았더니, 몇 개는 이상했지만 몇 개는 생각보다 훨씬 마음에 들었다. 

아래에 내 마음에 든 그림 몇 가지를 소개 해보겠다.

 

 


 

 

1. 수영장 그림. 창문과 라운지, 분홍색이 적절히 어우러져서 너무 예쁘다.

 

달리 프롬프트: A sunlit indoor lounge area with a pool with clear water and another pool with translucent pastel pink water, next to a big window, digital art

 

 


 

 

2. 모네 스타일로 그려달라고 한 벚꽃 그림. 봄 느낌이 물씬 난다.

 

달리 프롬프트: An oil painting of Monet of cherry blossoms in a spring garden, against the baby blue sky and other pastel toned flowers

 

 


 

 

3. 바다 배경으로 섬에 위치한 한옥을 그려달라고 했더니 꽤 마음에 들게 나왔다. 햇살이 바다에 부서지는 느낌이 마음에 든다.

 

 

 


 

 

 

[DALL-E] 달리2의 단점

 

 

1. 작게보면 그럴싸 한데 크게 보면 어색하다.


- 달리가 그려주는 그림들은 작게 보면 되게 그럴싸한데 막상 크게 줌인해서 보면 어색할 때가 많았다. 크게해서 보면 픽셀이나 색이 부자연스럽게 뭉쳐있거나 그림의 경계부분이 뭉개져 있거나 하는 식이다.

달리가 그려준 별빛을 배경으로 한 여우 그림. 크게 해서 보면 군데군데 픽셀이 뭉쳐서 어색하다. 작게해서 보거나 멀리서 보면 딱히 티는 안 난다.

 

 


 

 

2. 인포그래픽을 그려달라고 했더니 정체 불명의 무언가를 그려줬다.


- 달리가 유달리 잘 그리는 종류의 그림이 있고 잘 못그리는 종류의 그림이 있으니 이것저것 시도 해보자. 

 

달리가 그려준 인포그래픽. 알 수 없는 글자들과 구성으로 되어 있다.

 

 


 

 

 

달리가 그려준 그림 중 제일 마음에 드는 그림이다. 색감의 조합과 바다에 햇살이 부서지는 걸 표현한 방법이 마음에 든다.

달리가 그려준 그림 중 제일 마음에 드는 그림이다.
바다를 배경으로 섬에 위치한 한옥 그림이다.
색 조합이 너무 예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