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업로드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주제 정하기 – 주제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예상 연수익 참고 (feat. 돈되는 카테고리)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면 어떤 글을 올려야 할 지 고민이 될 것이다. 그냥 일기처럼 끄적거리는 거라면 무슨 주제로 글을 쓰던 아무 문제가 없겠으나, 수익형 블로그를 구축하고 싶다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오늘은 어떤 주제로 블로그 글을 써야 수익도 창출하면서 꾸준히 글을 쓸 수 있을지 알아보자.
1.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주요 비즈니스 모델은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게제 서비스인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 창출일 것이다.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는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다.
▶지역별, 주제별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기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아래로 조금 스크롤하면, 지역과 주제를 선택하여 애드센스 연간 연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 태평양 국가 지역에서 금융 주제로 글을 쓰면 예상 연수익이 $15,012 에 달한다.
애드센스의 예상 수익은 지역별, 카테고리별로 상이하며, 주의할 점은, 이 정도의 수익은 월별 페이지 조회수가 5만명일 때의 예상치라는 점이다. 월별 페이지 조회수가 5만명이 되려면 일별 페이지 조회수는 약 1,600~1,700명 수준이 나와야 한다.
월별 페이지 조회수 5만명은 일단은 멀고도 먼 이야기니까 제쳐두고,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카테고리별 예상 수익의 순위다. 아무래도 수익형 블로그를 원한다면 수익 상위권에 해당하는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할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 국가 지역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가장 많은 주제는 아래 표로 정리 해보았다.
이걸 보면 금융, 인테리어 및 조경, 부동산, 건강, 미용/피트니스, 사업/산업, 쇼핑, 식음료, 참고자료, 인터넷/통신이 탑 10개 주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 블로그 주제가 이 중에 하나라면 아무래도 수익 창출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다.
2.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꾸준히 글을 쓸 수 있을까?
그렇다면, 어떤 주제를 정해야 꾸준히 블로그 글을 써서 올릴 수 있을까?
▶ 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주제여야 한다.
뭐든지 꾸준히 하려면 좋아하고 관심이 있어야 하는 것처럼, 블로그 주제도 내가 진짜 관심있고 좋아하는 주제를 정해야 꾸준히 할 수 있다.
내 경우에는, 현재 나의 가장 큰 관심사인 재테크를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부동산, 주식, 직장인투잡 등의 주제로 그때 그때 내가 관심있는 것들을 조사하여 정보성 글 위주로 쓰고 있다.
내 관심사에 대해서 쓰는 것인 만큼, 지금 당장 블로그 수익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어차피 내가 궁금했었고 알아보려 했던 것들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마음으로 기꺼이 글을 쓰고 있다.
그리고 나는 이미 내가 알고 있는 것들보다는 모르는 것을 새로 배워서 글을 쓸 때 더 성취감이 좋아서 주로 그런 글들 위주로 쓰고 있다. 글을 쓰는데 시간은 좀 더 걸리지만 확실히 더 동기부여가 되고 꾸준히 올리게 되고, 회사일 때문에 너무 정신이 없을 때를 제외하고는 1일 1포스팅을 하고 있다. 주말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는 그 주에 올릴 글들을 미리 써서 예약발행을 걸어두고 있다.
▶ 내가 쉽게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어떻게 보면 이게 제일 중요하다. 내가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주제가 꼭 내가 쉽게 글을 쓸 수 있는 주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블로그 개설 후 내가 제일 처음에 썼던 글은 넷플릭스, TV, 영화, 웹툰, 소설 등 문화생활의 카테고리에서 내가 소비한 것들에 대한 리뷰 글을 쓰는 거였다. 내가 좋아하는 거고 평소에 많은 시간을 쓰는 분야니까 당연히 컨텐츠도 많이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아주 문 큰제가 있었다. 바로, 이런 토픽으로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쓴다는 건 나에게는 너무 어려웠다는 거다.
이게 왜 재밌었고 캐릭터들은 어떠했고 스토리, 플롯 구성은 어땠고 그래서 나의 감상은 어떻고…. 이런 식으로 자세히 분석하며 글을 쓰려니 하루 종일 몇시간씩 잡고 있어도 블로그 글 1개를 완성하기 어려웠을 뿐더러, 글 자체도 너무 재미가 없었다. 그래서 이런 문화정보 리뷰를 하기에는 내가 너무 문학적 소양이 없고 T자형 사람이라는 걸 깨닫고 포기하고 다른 주제를 택하기로 했다.
▶ 블로그 말투 & 서식 등
이건 좀 번외이긴 하지만, 어떤 말투로 블로그 글을 쓰는가도 내가 글을 쓰는 속도에 영향이 꽤 컸다.
처음에는 존댓말로 글을 썼었는데, 그렇게 쓰려니 어색해서 그런지 너무 속도가 안나고 글이 안 써져서 애를 먹었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편하게 반말로 글을 쓰고 있다. 경어체는 모두 버리고 그냥 평어체로 편하게 쓰니까 훨씬 빨리 쓸 수 있어서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쓸 듯하다.
블로그 서식은 주말마다 짬 있을 때 다른 고수분들의 팁을 참고해서 조금씩 적용해보고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것들을 저장해두고 쓰고 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그래도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보다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훨씬 보기 좋고 가독성도 훨씬 더 좋아진 것 같다.
3. 마치며
모두들 본인이 좋아하고 꾸준히, 그리고 너무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는 주제를 찾아서 수익형 블로그에 성공하길 바란다.
나도 올 한해 열심히 해서 애드고시 통과 후 애드센스 수익도 창출하고, 또 글을 쓰면서 공부도 열심히 해서 재테크 분야의 견문을 넓히고 실제로도 성공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