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말 잘하는 비법 3가지
말을 잘 하려면 평소에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들 말 잘하는 사람은 타고 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말 잘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되기까지 꾸준히 노력했기에 실력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그럼 평소에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 걸까요?
첫 번째는, 조급함을 버리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친구가 가족과 말하는 편한 자리에서는 술술 잘만 말 하다가도, 학교나 회사만 가면 말문이 턱 막히는 경험을 해본 적 있지 않나요? 분명히 내 머리 속에는 지식과 아이디어가 있는데 특정 자리에만 가면 이를 입 밖으로 꺼내어 표현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회사에서 직장 상사와 면담을 할 때라 던지 아니면 공식 적인 자리에서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해야 할 때 이런 증상을 더 심해집니다.
이런 불편한 자리에서 말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나도 모르게 말을 잘 해야 한다는 강박이 생겨 긴장한 상태에 놓이기 때문입니다. 잘 해내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아 조급함이앞서게되면평소보다더못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일단은 말을 잘 하려는 마음부터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언젠가는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조급함은 버리고 열심히 노력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말을 잘 하는 두 번째 방법은 손글씨 써보기 입니다.
손글씨 연습을 할 때 어떤 주제로 글을 쓰는가는 상관이 없습니다. 일상을 써 내려가는 일기도 좋고 독서 후 독후감을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뉴스 기사를 읽고 세계 정세를 정리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말로만 요약하거나 컴퓨터로 타이핑을 해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손으로 써보는 것입니다.
직접 손으로 써보는 것은 어떤 내용을 체득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 점점 손글씨를 쓸 기회가 줄고 있지만, 일단 한 번 손으로 써본 내용은 머릿속에 훨씬 오래 남습니다. 우리가 시험 공부를 할 때 굳이 손으로 써보고 정리해보고 복습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있다면 발표해야하는 내용을 손으로 써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손으로 써가며 발표 내용을 정리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새 그 내용에 익숙해집니다. 머리 속의 추상적인 생각들이 언어로 정리되는 과정을 거치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이후 실전에서 말이 훨씬 술술 나옵니다.
그래서 말을 잘 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당장 손글씨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말을 잘 하는 세 번째 방법은 키워드 정리하기 입니다.
우리는 쓸데없이 구구절절 늘어놓는 걸 보고 말을 잘 한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장황하게 늘어놓다 보면 핵심은 놓치게 되고 듣는 사람도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이걸 피하려면 핵심만 정리해서 얘기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 스킬을 연마하는 데에는 키워드 정리하기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키워드만 따로 빼서 정리해두는 겁니다. 얘를 들어 어젯밤에 본 드라마가 재미있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그 이유를 키워드 몇 개로 정리해보는 겁니다. 스토리 개연성, 화려한 화면 연출, 적재 적소에 사용된 BGM 등등 여러 키워드가 있을 수 있겠네요. 이렇게 키워드 위주로 이야기를 정리해두면 말을 하는 나 자신도 정리가 되고 듣는 사람도 훨씬 쉽게 내 말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개수는 세 가지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그보다 적다면 얘기거리가 빈약해질 수 있고 그보다 많다면 정보가 너무 많아져서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당부하는 말
마지막으로 말을 잘하고 싶다면 꼭 기억해야 합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은 완전히 별개라는 점입니다. 맥락없이 말이 많은 사람은 그냥 말이 많고 시끄러운 사람일 뿐입니다.
티비나 유튜브에서 자기 생각을 청산유수처럼 표현하는 말 잘하는 사람들도 하루 아침에 그렇게 된 게 아닙니다. 꾸준히 발표나 강의를 하거나 수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면서 본인만의 말하기 실력을 갈고 닦은 결과입니다.
우리도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새 실력이 늘어 있을겁니다.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해보세요. 저도 그럴 생각입니다.
이상,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말 잘 하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