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꼭 만들어야만 하는 이유 (feat. 수익형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로 안정적인 블로그 수익을 노린다면 티스토리가 가장 쉽고 접근성이 좋다.
한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모든 게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쓰기도 편하고, 또 다음 카카오와 연동 되어 있어 다음 검색에도 유리하다. 만들고 관리하는 것도 쉽게 되어 있어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노리는 사람들 중 90% 이상은 아마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을 할 것이다.
물론 필자도 마찬가지다. 필자가 처음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을 우연히 읽게 되면서 부터다. 책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법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그냥 그거를 무작정 따라했다.
필자는 그렇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쓰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서 아주 작지만 소중한 첫 수익 달성에 성공했다. 이제는 티스토리로 계속 글을 써서 블로그를 키워나가기만 하면 되겠지 싶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여러 게시물들과 유투브 영상을 시청하다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에 치명적인 단점 두 가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티스토리의 치명적인 단점 첫 번째는 바로, 카카오 측의 사용약관 변경으로 인해 사용자의 광고 수익이 임의로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는 2023년 2월 6일자로 사용 약관을 변경하였는데, 바뀐 약관에 따르면
“제9조 (서비스 내 광고)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라고 한다.
한마디로 글은 개개인의 블로그 주인들이 쓰지만 그로 인한 광고 수익은 카카오 측에서 홀라당 먹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카카오 측에서 이런 시도를 실제로 행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도 그럴지는 미지수다.
일례로, 내 의사와는 상관없이 카카오 측에서 본인들이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 애드핏(AdFit)을 임의로 내 블로그에 달게 되면, 내가 블로그로 벌어들일 수 있는 광고 수익을 카카오가 중간에서 가로채 갈 수도 있다. 이미 수익이 많이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일수록 카카오측에서 이런 조취를 취해서 이익을 일부 취해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한다.
티스토리의 두 번째 치명적인 단점은, 같은 노력을 들여도 워드프레스 대비 수익이 적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필자는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이런저런 블로그 수익 후기 글을 읽어보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모두 운영하는 분들의 경우, 워드프레스의 수익이 티스토리보다 월등하다고 한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인 SEO에 더 최적화가 되어 있다 보니 검색 및 노출 측면에서 티스토리보다 이점이 더 큰 것 같다. 광고 별 단가 측면에서도 워드프레스가 더 유리하다고 한다. 즉,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야 구글 수익을 좀 더 극대화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부분은, 필자가 티스토리와 워드스토리 수익을 유의미하게 비교할 수 있게 되면 꼭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왜 워드프레스인가?
현재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등을 이용 하능하다.
이 중에서 티스토리를 제외한 나머지 두 곳 – 블로그스팟과 워드프레스는 둘 다 해외 플랫폼이다.
블로그스팟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이며, 해외에서 많이 쓴다. 만들기도 쉽고 만들 수 있는 블로그 개수에도 제약이 없어서 편하다. 실제로 필자도 어렸을 때 해외에 오랜시간 살았었는데, 그 때 개인 일기쓰기 용으로 블로그스팟을 애용했었다.
그런데, 블로그스팟은 어떤 이유에선지 구글측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막상 구글 검색을 위한 색인 등록이나 애드센스 승인 받는 게 쉽지 않다는 후기들이 있어서 수익형 블로그에는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한 내용은 온라인에 찾아보면 잘 나와 있으니 한 번 알아보길 바란다.
그렇다면 이제 워드프레스에 대해 알아보자.
워드프레스 역시 해외에서 많이 쓰는 플랫폼인데,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처럼 블로그 호스팅을 카카오나 구글같은 대기업에서 대신 해주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본인이 직접 도메인을 파서 호스팅 신청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도메인 신청이나 호스팅 신청은 돈도 들고 번거롭지만, 그래도 티스토리의 단점을 생각하면 워드프레스를 한 번 해볼만 한 듯 하다.
특히나, 워드프레스는 구글 SEO에 최적화된 여러 플러그인 사용이 가능하여 티스토리보다 훨씬 구글 SEO에 최적화 되어 있다. 구글 색인 등록도 훨씬 빨리 되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도 더 빨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글에 블로그를 노출시키기가 훨씬 쉽다. 더 많이, 더 빨리 노출시킬 수 있으니 조회수도 더 많이 나오고, 조회수가 늘면 구글 수익도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수익 극대화 측면에서는 가장 좋은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