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투잡] 나만의 유튜브 채널 키우는 법
오늘은 나만의 유튜브 채널 키우는 법을 몇 가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직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건 아니고요, 언젠가는 직접 영상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 찾아본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
기본적인 유튜브 영상 제작 과정
1. 아이템 선정
2. 영상 기획
3. 스토리보드 / 콘티 및 대본 작성
- 영상 제작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대본 작성은 생략하거나 간소화 해도 된다
4. 촬영
5. 편집
주제 & 구독 타깃층 정하기
◈ 주제는 무엇이든 상관없으나 내가 관심 있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 일주일에 두세 편의 영상을 올려야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자주 올릴 수 있는 주제로 정한다.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주제를 정하면 영상 기획과 편집이 너무 오래 걸릴 수도 있으므로 쉬운 주제를 추천한다.
◈ 영상 올리는 것이 손에 익고 요령이 생기면 점점 난이도가 있는 주제도 도전해 보면서 내 채널만의 차별점을 구축한다.
◈ 구독 타깃층은 국내 / 국외, 여성 / 남성, 나이 (10대, 20~30대, 40~50대…), 취미, 특성 등 여러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내가 타깃하고자 하는 구독자들이 선호하는 주제를 정하면 좋다. 예를 들어 10~20대 외국인들을 위한 영상을 올린다면 K팝이나 아이돌 관련 영상을 영어로 소개하거나 할 수 있겠다.
◈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려면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 & 체력 관리는 기본으로 해 두어야 꾸준히 할 수 있는 동력이 생기므로 자리 관리를 잘 해두자.
◈ 댓글 통해서 아이디어 얻기. 일단 일정 수준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나면 구독자들과 댓글 등으로 소통하며 컨텐츠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 주제에 따라 올리는 타이밍이나 팩트 체크가 중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새로 출시된 IT 제품의 리뷰를 하는 채널이라면 해당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영상을 업로드 해야 조회수가 잘 나오므로 타이밍을 잘 맞춰서 기획한다.
◈ 궁극적으로는 차별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계속 개선점을 고민하면서 꾸준히 영상을 올리다 보면 언젠가는 조회수가 크게 오를 것이다. 소위 터지는 영상을 만드는 데에는 운도 따라줘야 하므로 꾸준히 영상을 올린다.
유튜브 채널 운영 시 명심할 점
◈ 시행착오는 채널을 키우는 데 필수 과정이다. 처음부터 대박을 노리는 욕심은 버리고 꾸준히 성장 해 나가는 과정을 즐겨야 한다. 꾸준하게, 성실히, 개선점을 찾아 가면서 계속 하다 보면 언젠가는 채널 정체성이 구축되고 구독자도 따라 온다.
◈ 구독자들과 진솔하게 소통하기. 영상을 통해서든 댓글을 통해서든 자주 소통하면 구독자들을 통해서 영상 컨텐츠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하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썸네일과 제목, 자막 등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하되,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한다. 너무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으로 어그로를 끄는 요소들은 구독자들이 신뢰할 수 없는 컨텐츠다.
◈ 채널이 어느 정도 성장하면 영상 편집자를 영입해서 조금 더 효율적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당연하게도 영상 편집자를 쓰려면 돈이 들기 때문에 최소 구독자 10만 이상은 확보한 후 영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익명성을 가지는 유튜브 플랫폼 특성 상 악플이 달릴 수도 있다. 일희일비하며 상처받지 말고 유연하게 넘길 수 있도록 멘탈을 부여잡자.
이상, 나만의 유튜브 채널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